항마촉지인
아미타정인
1) 항마촉지인 :
항마촉지인은 마군, 즉 악마들을 항복받는 손모양이라는 뜻입니다. 오른 손은 오른 무릎에서 밑으로 내리고, 왼손은 손바닥을 위로하여 배꼽부근에다 대고 있는 모양입니다.
2)선정인 :
선정인은 부처님께서 선정삼매에 든 때의 손 모양입니다.
즉, 결가부좌하고 왼손을 배꼽부근에서 손바닥을 위호 향하고 그 위에 오른손을 겹쳐 두 엄지를 맞대는 모습입니다. 이 선정인은 원칙적으로 석가모니 부처님만 지을 수 있는 수인입니다. 그래서 선정인을 법계정인이라고도 합니다.
3) 시무외인 :
오른 손은 어깨 높이까지 들어 올리어 손가락을 펴서 손바닥을 보이는 모양입니다. 이는 중생들의 공포스러움과 우환과 고난을 말살시켜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말하자면 대비의 덕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4) 여원인 (시무외여원인):
왼손을 아래로 내려 역시 손가락들을 다 펴서 손바닥을 보이는 모양입니다. 이는 중생들이 도움을 청하는 일이라면 무엇이든지 다 베풀어 주겠다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그들이 배고파서 양식을 원하거나 병이나서 약을 원하거나 무엇보다도 참다운 진리를 원하거나 모두 다 베풀어 주겠다는 것입니다. 말하자면 대비의 덕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죠.
5) 전법륜인 :
전법륜인은 부처님께서 무한한 법문으로서 설법 전도하시는 모습의 손모양인데 가지각색입니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가슴부근에 손을 모아 손가락 끝을 맞대든가 손바닥을 안밖으로 기교화하는 것이 원치그로 되어 있습니다. 특히, 후세의 밀교적인 도상학이 발달하면서 엄지와 다른 손가라과의 맞댐에 따라 법 보 화신 으로 구별한다고 합니다.
즉, 엄지와 둘째 인지를 맞대면 법신,
엄지와 중강 손가락을 맞대면 보신불,
엄지와 무명지를 맞대면 화신이라는 것입니다.
두 손을 이렇게 기교화한 것은 법을 굴린다는 뜻이며. 왼손은 중생들이 위로 진리를 구하는 것을 뜻하고, 오른 손은 부처님이 아래로 중생을 교화하는 것을 뜻한다고 합니다.
6) 천지인 :
이는 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태어나신 모습 즉, "탄생불"의 손 모양입니다.
탄생불은 어린이의 모습이며, 발가벗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오른 손을 번쩍 치켜 올려 하늘로 뻗치고 왼손은 아래로 내려 땅을 가르키는 모습입니다..
7)고행상 ;
눈이 쑥 들어가고 피골이 상접한 모습을 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조상한 예가 없으며, 님방불교전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8)열반상 :
머리를 북쪽으로 얼굴은 서쪽으로 하고 오른 손 어깨를 아래로 하여 모로 누운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9)정인 :
부동한 심성으로 진리와 계합된 모습을 보이기 위해서는 두 손바닥을 배꼽 아래에 포개서 놓은 모양을 취한다.
특히 불교는 중생을 제도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특수한 뜻을 부여하는 수인을 고안해 내지 않으면 안 되었다..
그리하여 왼손을 미망의 세계, 범부, 정지의 뜻으로 하고, 오른손을 깨달음의 세계, 부처 활동의 뜻으로 삼게 되었고, 다시 좌우의 각각 다섯 손가락으로 지, 수, 화, 풍, 공의 오대를 나타내기로 하고, 단 , 계, 인, 진 , 선, 혜, 방, 원, 역, 지의 십도, 십바라밀을 나타내게 되었다..
또, 손을 합장하거나 주먹을 쥐는 모양에도 여러 가지가 있어서 인계를 통해서 부처에게로 가고, 다시 내가 부처가 된다..
합장하는 인계에 있어서도 12동이 있고,
주먹을 위는 원인에는 6종이 있다...
합장을 하거나 주먹을 쥐는 것도 절대적인 뜻이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곧 남에게 의사가 전달되는 것이요, 자기의 표현이기 때문이다..
합장에는 열 손가락을 굳게 붙여서 손가락 끝이 뒤로 젖혀지게 하면 이것은 견실한 마음의 표시이니 견실심합장이요..
손바닥을 붙이지 않고 둥글게 공간을 두면 그것은 달의 모양을 본뜬 것으로 허공과 같은 깨달음의 세계를 상징한다. 이것을 허심합장....
허심합장에서 손바닥을 넓혀서 연꽃봉오리같이 하면 이것은 더러움에 물들지 않는 중생의 청정본심이니 부처의 마음과 같으나 중생은 아직 깨닫지 못했으므로 꽃봉오리같이 나타내는 미부연화합장이며...
다시 여기에서 두 가운데 손가락을 조금 벌린 모양은 중생의 본심이 조금 눈을 뜬 것이므로 초할연화합장..
부처와 범부가 하나가 되어 금강의 진리에 들어간 것을 나타내기 위해서 합장한 손끝을 서로 교차시켜서 범부인 왼손가락과 부처인 오른손가락 끝이 합일하는 모습이 귀명합장..
주먹을 쥐는 것은 한손만 쥘 경우와 두 손을 다 쥘경우가 있어서 각각 3종의 권법이 있다..
엄지손가락을 세우고 주먹을 가볍게 쥐고 엄지손가락으로 둘째 손가락의 가운데 마디를 누르는 연화권.. 이것은 아직 연꽃이 되지 못한 것을 상징하는 것이다..
엄지손가락을 손바다 안에 넣고, 둘째손가락으로 엄지손가락의 등을 누르고 주먹을 쥐기도 한다. 이것은 신. 구. 의의 세가지가 합일하여 활동하는 금강신의 모습이니 금강권.. 또는 삼밀합성인이라고도 한다..
금강권에서 둘째손가락과 셋째손가락을 새워서 조금 굽혀서 이빨모양으로 한다. 이것은 모진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서 그를 항복시키는 분노의 모습이니 분노권..
이 권인은 부동명왕이나 항삼세명왕이나 일체마보살의 인계다..
두손으로 주먹을 쥐는 양수권에도 3종이 있다..
두 손바닥을 모아 두 손의 열 손가락을 밖에서 얼싸서 주먹을 쥐기도 한다. 이것은 외박권으로 금강박이라고도 한다.. 부처의 깨달음의 세계는 금강박과 같이 견고하다는 뜻이다.
금강박에서 손바닥을 둥글게 열어서 두 손의 열손가락이 안쪽에서 교차되는 모양이니, 이것은 내박권...범부의 본심인 불성을 둥근 달이 광명을 발하는 것에 비유한 것..
또한, 왼손은 연화권을 하고, 오른쪽 손은 금강권을 하여 왼쪽의 엄지손가락을 오른쪽 주먹 안에 넣은 것을 여래권이라고 한다..
여래권은 왼쪽 주먹의 불성이 오른쪽 주먹 속에서 자유롭게 신, 구, 의 삼업이 활동하여 여래의 경지에 도달된 것을 상징한다..
항마촉지인은 마군, 즉 악마들을 항복받는 손모양이라는 뜻입니다. 오른 손은 오른 무릎에서 밑으로 내리고, 왼손은 손바닥을 위로하여 배꼽부근에다 대고 있는 모양입니다.
2)선정인 :
선정인은 부처님께서 선정삼매에 든 때의 손 모양입니다.
즉, 결가부좌하고 왼손을 배꼽부근에서 손바닥을 위호 향하고 그 위에 오른손을 겹쳐 두 엄지를 맞대는 모습입니다. 이 선정인은 원칙적으로 석가모니 부처님만 지을 수 있는 수인입니다. 그래서 선정인을 법계정인이라고도 합니다.
3) 시무외인 :
오른 손은 어깨 높이까지 들어 올리어 손가락을 펴서 손바닥을 보이는 모양입니다. 이는 중생들의 공포스러움과 우환과 고난을 말살시켜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말하자면 대비의 덕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4) 여원인 (시무외여원인):
왼손을 아래로 내려 역시 손가락들을 다 펴서 손바닥을 보이는 모양입니다. 이는 중생들이 도움을 청하는 일이라면 무엇이든지 다 베풀어 주겠다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그들이 배고파서 양식을 원하거나 병이나서 약을 원하거나 무엇보다도 참다운 진리를 원하거나 모두 다 베풀어 주겠다는 것입니다. 말하자면 대비의 덕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죠.
5) 전법륜인 :
전법륜인은 부처님께서 무한한 법문으로서 설법 전도하시는 모습의 손모양인데 가지각색입니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가슴부근에 손을 모아 손가락 끝을 맞대든가 손바닥을 안밖으로 기교화하는 것이 원치그로 되어 있습니다. 특히, 후세의 밀교적인 도상학이 발달하면서 엄지와 다른 손가라과의 맞댐에 따라 법 보 화신 으로 구별한다고 합니다.
즉, 엄지와 둘째 인지를 맞대면 법신,
엄지와 중강 손가락을 맞대면 보신불,
엄지와 무명지를 맞대면 화신이라는 것입니다.
두 손을 이렇게 기교화한 것은 법을 굴린다는 뜻이며. 왼손은 중생들이 위로 진리를 구하는 것을 뜻하고, 오른 손은 부처님이 아래로 중생을 교화하는 것을 뜻한다고 합니다.
6) 천지인 :
이는 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태어나신 모습 즉, "탄생불"의 손 모양입니다.
탄생불은 어린이의 모습이며, 발가벗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오른 손을 번쩍 치켜 올려 하늘로 뻗치고 왼손은 아래로 내려 땅을 가르키는 모습입니다..
7)고행상 ;
눈이 쑥 들어가고 피골이 상접한 모습을 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조상한 예가 없으며, 님방불교전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8)열반상 :
머리를 북쪽으로 얼굴은 서쪽으로 하고 오른 손 어깨를 아래로 하여 모로 누운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9)정인 :
부동한 심성으로 진리와 계합된 모습을 보이기 위해서는 두 손바닥을 배꼽 아래에 포개서 놓은 모양을 취한다.
특히 불교는 중생을 제도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특수한 뜻을 부여하는 수인을 고안해 내지 않으면 안 되었다..
그리하여 왼손을 미망의 세계, 범부, 정지의 뜻으로 하고, 오른손을 깨달음의 세계, 부처 활동의 뜻으로 삼게 되었고, 다시 좌우의 각각 다섯 손가락으로 지, 수, 화, 풍, 공의 오대를 나타내기로 하고, 단 , 계, 인, 진 , 선, 혜, 방, 원, 역, 지의 십도, 십바라밀을 나타내게 되었다..
또, 손을 합장하거나 주먹을 쥐는 모양에도 여러 가지가 있어서 인계를 통해서 부처에게로 가고, 다시 내가 부처가 된다..
합장하는 인계에 있어서도 12동이 있고,
주먹을 위는 원인에는 6종이 있다...
합장을 하거나 주먹을 쥐는 것도 절대적인 뜻이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곧 남에게 의사가 전달되는 것이요, 자기의 표현이기 때문이다..
합장에는 열 손가락을 굳게 붙여서 손가락 끝이 뒤로 젖혀지게 하면 이것은 견실한 마음의 표시이니 견실심합장이요..
손바닥을 붙이지 않고 둥글게 공간을 두면 그것은 달의 모양을 본뜬 것으로 허공과 같은 깨달음의 세계를 상징한다. 이것을 허심합장....
허심합장에서 손바닥을 넓혀서 연꽃봉오리같이 하면 이것은 더러움에 물들지 않는 중생의 청정본심이니 부처의 마음과 같으나 중생은 아직 깨닫지 못했으므로 꽃봉오리같이 나타내는 미부연화합장이며...
다시 여기에서 두 가운데 손가락을 조금 벌린 모양은 중생의 본심이 조금 눈을 뜬 것이므로 초할연화합장..
부처와 범부가 하나가 되어 금강의 진리에 들어간 것을 나타내기 위해서 합장한 손끝을 서로 교차시켜서 범부인 왼손가락과 부처인 오른손가락 끝이 합일하는 모습이 귀명합장..
주먹을 쥐는 것은 한손만 쥘 경우와 두 손을 다 쥘경우가 있어서 각각 3종의 권법이 있다..
엄지손가락을 세우고 주먹을 가볍게 쥐고 엄지손가락으로 둘째 손가락의 가운데 마디를 누르는 연화권.. 이것은 아직 연꽃이 되지 못한 것을 상징하는 것이다..
엄지손가락을 손바다 안에 넣고, 둘째손가락으로 엄지손가락의 등을 누르고 주먹을 쥐기도 한다. 이것은 신. 구. 의의 세가지가 합일하여 활동하는 금강신의 모습이니 금강권.. 또는 삼밀합성인이라고도 한다..
금강권에서 둘째손가락과 셋째손가락을 새워서 조금 굽혀서 이빨모양으로 한다. 이것은 모진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서 그를 항복시키는 분노의 모습이니 분노권..
이 권인은 부동명왕이나 항삼세명왕이나 일체마보살의 인계다..
두손으로 주먹을 쥐는 양수권에도 3종이 있다..
두 손바닥을 모아 두 손의 열 손가락을 밖에서 얼싸서 주먹을 쥐기도 한다. 이것은 외박권으로 금강박이라고도 한다.. 부처의 깨달음의 세계는 금강박과 같이 견고하다는 뜻이다.
금강박에서 손바닥을 둥글게 열어서 두 손의 열손가락이 안쪽에서 교차되는 모양이니, 이것은 내박권...범부의 본심인 불성을 둥근 달이 광명을 발하는 것에 비유한 것..
또한, 왼손은 연화권을 하고, 오른쪽 손은 금강권을 하여 왼쪽의 엄지손가락을 오른쪽 주먹 안에 넣은 것을 여래권이라고 한다..
여래권은 왼쪽 주먹의 불성이 오른쪽 주먹 속에서 자유롭게 신, 구, 의 삼업이 활동하여 여래의 경지에 도달된 것을 상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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