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고지신-나를 돌아보며

그들의 관에는 뭐라써야 하나?

섬돌 2009. 3. 23. 19:57

 

  정덕(正德) 기사년(중종 4년 1509년) 무렵에 합천 삼가면에 현령(고을수령)이

있었는데,  정사(政事)가 몹시도 탐욕스럽고 혹독하였다.  마침 그가 병으로 죽어

관(棺)을 만들어 발인을 하려 하는데, 고을 사람이 관머리에 시를 써서 붙이기를,

     

 "  冥間五鬼虐烝民  / 명간오귀학증민저승의 다섯 귀신이 뭇 백성을 학대하니       

   帝使天羅殺毒身  /제사천라살독신/  염라대왕이 나한을 시켜 악한을 죽였구나

   從此閭閻愁怨絶 /종차여염수원절/  이제 백성들의 시름과 원한이 그쳤으니       

   堯天舜日太平春/요천순일태평춘 요순(堯舜) 시대의 태평한 봄이로다. "            

하였다. 관찰사가 그 말을 듣고,

“현령이 참으로 나쁘다. 그러나 백성도 옳지는 못하여, 잘한 짓이라 할 수 없다.”

하고 그 시를 지은 자를 찾아서 잡으라고 하였으나 종내 잡지 못하였다.

 이 시를 살펴보건대, 비록 잘 짓지는 못했으나, 재물을 탐하고 독직(瀆職)하는

자에게 경계가 될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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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죽 탐관오리역을 하였으면 백성이 고을 원님에 해당하는 현령이 죽었는데 그 관에

악담을 하여 글로 남겼을까!

 태평성대라 함은 커다란 발자취를 남기는 대 역사가 아니라,  그 역사속의 백성이

배부르고 등 따습게 웃으며 살 수 있음이리라.

 

 작금에 박연차 로비에 전현직 고위간부들이 줄줄이 소환당하고 있음을 보며, 과연 그가

힘없고 어려운 이웃을 위해 그가 얼마나 보시하고, 나눔을 나누었는지......

 그리고, 그 돈의 출처가 깨끗하고 투명했으며, 뇌물성 로비를 받은 이들이 과연 국가와

국민을 위해 일을 할 자격을 갖춘 자들 이었을까?

 못된 그들이 또다른 내일의 유력 경제인이나 정치인으로 둔갑되어 지는 현실이

안타깝다.

 그들이 죽은 뒤 과연 그들의 관에는 뭐라 써야할까?

 

 내 몸안에 꿈틀대는 욕심의 근원도 이와 다르지 않다면, 나 또한 하늘을 우러러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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